‘CreaVax-HCC’ 투약군 재발률 낮아…임상 2상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JW크레아젠의 수지상세포치료제 ‘CreaVax-HCC(크레아박스-에치씨씨)’가 중대한 부작용 없이 간암 환자의 재발률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JW신약의 자회사 JW크레아젠(대표 이경준)은 현재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CreaVax-HCC’의 임상 2상 시험 결과에 대한 논문이 면역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Oncoimmun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23일 밝혔다.

논문은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의 김윤준 교수팀이 '간세포암 대상 자가혈액유래 수지상세포 면역치료 임상 2상 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됐다.

CreaVax-HCC의 임상 2상 시험은 지난 2011년부터 3년 동안 서울대병원, 서울삼성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국내 5개 병원에서 절제술(OP), 간동맥화학색전술(TACE), 에탄올주입술(PEI), 고주파 열치료 (RFA) 를 시행한 156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간암 1차 치료 후 재발방지 목적으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했다.

이번 논문에 따르면 고주파 열치료를 제외한 치료 환자의 ‘무재발 생존기간(Recurrence free survivals)’과 ‘재발률’을 분석한 결과 ‘CreaVax-HCC’ 투여군과 대조군의 2년 내 간암 재발률은 각각 30%, 61%로 ‘CreaVax-HCC’가 간암 재발을 억제하는데 우수한 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1차 치료로서 간동맥화학색전술을 받은 대조군 5명 중 4명이 2년 내 간암이 재발됐지만, ‘CreaVax-HCC’를 투여 받은 5명은 재발된 환자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JW크레아젠은 간동맥화학색전술 환자를 대상으로 CreaVax-HCC의 임상적 효과를 추가로 검증하기 위해 별도의 연구자임상을 추가로 진행했으며 현재 최종 결과보고서를 도출하고 있다.

CreaVax-HCC의 임상 2상 시험의 안전성 평가에서는 약물 투여 부위의 통증, 홍반 등의 미약한 이상반응만 확인돼 자가 수지상세포치료제로서의 높은 안전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경준 JW크레아젠 대표는 “CreaVax-HCC의 임상 2상 결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입증받기 위해 국제학술지의 논문게재 형태로 공개하게 됐다”며 “체내의 ‘킬러 T세포’를 유도해 암세포를 공격하는 수지상세포치료제의 면역증강 효과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 ‘CreaVax-HCC’가 간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