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 내성 질병 2차 라인 호르몬 요법 효과

글로벌 전립선암 시장은 환자 증가, 치료에 대한 수요증가, 새로운 기술 출현 등이 성장을 드라이브하고 있다.

컨설팅업체인 BCC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일본, 유럽, 브라질, 캐나다 등 글로벌 전립선암 시장은 2016년 472억 달러에서 2021년 651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6.6% 성장이 예상된다.

혁신 치료제의 출시와 사용은 시장에 새로운 업체의 진출과 유의하게 확장을 부양할 수 있다.

미국은 최대 시장이고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고 이어 유럽이 뒤를 이을 전망이다.

중요한 변화는 분자 바이오로지, 유전학, 바이오텍에서 발전으로 통해 초기 단계 전립선암의 진단과 치료에서 나오고 있다.

생활습관 변화와 기술 발전들이 시장을 지지하고 있다.

반면 높은 치료비용과 수술의 부작용, 수술 위험들이 전체 성장에 도전이 되고 있다.

수술과 방사선요법은 안드로겐 결핍치료가 1차 라인 케어의 표준이 되는 치료가 국소 병변일 때 종종 치료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환자들은 치료 옵션이 한정돼 있어 결국 내성 질환으로 발전된다.

도세탁셀(Docetaxel)이 이런 경우에서 표준 치료이다.

이런 환에 대한 치료 옵션 다양성을 위해 임상적 필요성이 있다.

현재 전립선암에 개발 중인 최종 단계 약물들은 이런 임상적 욕구에 부응한다.

그러나 결과들은 임상적으로 변화 효능이나 안전성 입증이 없어 복합적이다.

결과로서 글로벌 고령화 때문에 전립선암 유병 증가는 이런 시장의 주요 드라이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표적
CYP17A1 억제제 등 안드로겐 수용체를 표적으로 하는 많은 항암제들은 처음 치료에 효능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치료 내성과 질병 재발로 발전된다.

호르몬 민감 전립선암이 거세 내성 전립선암의 1차 라인 안드로겐 결핍 치료에도 불구하고 재발이나 진행되는 질환이다.

최근 CYP17A1 억제제 세비테로넬(seviteronel)이 안드로겐 수준을 실제 저하없이 전립선암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한 것으로 발견한 연구결과를 듀크대학의 연구팀이 발표했다.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 5월 2일자에 게재한 연구에서 더 복잡하고 전립선암 치료에서 약물을 더 효과적 역할을 나타낸 많은 CYP17A1 억제제가 경쟁적 안드로겐 수용체 길항제만큼 기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안드로겐 수용체에서 활성하는 CYP17A1 억제제들은 치료 내성 안드로겐 수용체 변이를 발현하는 전립선 종양 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런 발견은 치료 내성 전립선암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치료의 개발을 유도할 메커니즘에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에픽 사이언스(Epic Sciences)는 암에 약물 반응을 예측하는 액체 조직검사의 포트폴리오를 개발하고 있다.

최근 OncotypeDx AR-V7 Nucleus Detect 테스트를 상업화하기 위해 제노믹 헬스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에픽은 전이성 거세 내성 전립선암에 OncotypeDx AR-V7 Nucleus Detect 테스트에 대한 데이터를 JAMA Oncology에 게재했다.

데이터에서 혈액에서 AR-V7 양성 순환 종양 세포의 검출 가능 수준 환자들은 고가 표적 치료보다 탁산(taxane) 화학요법으로 치료했을 때 임상적 결과가 유의미하게 우수함을 보였다.

AR-V7 바이오마커가 있는 환자들은 안드로겐 직접 치료에 내성을 보이고 있다.

에픽의 테스트가 출시됐을 때 탁산 화학요법 혹은 안드로겐 직접 치료를 진행할 때 의사와 환자 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는 거세 내성 전립선암이 있는 화학요법 첫 남성에 대한 2차 라인 호르몬 치료의 사용에 초점을 맞춘 임시 임상적 견해를 발표했다.

거세 내성 전립선암의 치료 목표는 화학요법의 경감과 회피이다.

임상 결과에서 다양한 2차 라인 치료들이 암 성장을 완화했고 더 우수한 삶의 질을 보였다.

최근 수년에서 거세 내성 전립선암 남서의 생존과 삶의 질 개선을 보인 많은 새로운 전신요법을 보았다.

화학요법 첫 환자에 대한 2차 라인 호르몬요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부족으로 최적 치료에 대해 임상의 사이에 불확실함이 있다.

임시 임상적 견해는 거세 내성 전립선암 환자를 위해 거세 상태는 무기한으로 유지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항안드로겐, CYP17 억제제 등 2차 라인 호르몬 요법은 전이성 질병의 고위험에서 비전이성 거세내성 전립선암 환자에게 고려될 것으로 내다봤다.

치료의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는 환자 관리와 치료법에 대해 임상의에게 여전히 제한되고 도전으로 남아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