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에 사는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건양대병원에서 폐암 진단을 받았다.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말에 치료를 보류한 채 진료기록을 떼어 서울의 한 대형병원을 찾았다. 그런데 최근 건양대병원에 인공지능 암 치료 시스템인 ‘왓슨’이 도입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발걸음을 돌렸다. A씨는 왓슨 다학제 암 진료를 받기 위해 예약을 한 상태다.

# 유방암 3기 진단을 받은 B씨는 유방암 절제수술 후 항암치료를 위해 왓슨 다학제 암진료를 받았다. 의료진은 통상적 방법인 3주간 항암 약물치료를 제안했는데, 왓슨은 2주간 용량집중 항암치료(dose-dense chemotherapy)가 효과적이라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건강보험에서 인정하는 기준을 벗어나 급여혜택을 받지 못하는데, B씨는 이를 감수하고 왓슨의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

건양대병원(원장 최원준)이 왓슨을 도입하여 본격 운영한지 2달여 만에 암 진료풍경이 서서히 변화하고 있다

건양대병원은 지난달 5일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첫 번째 왓슨 다학제 진료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29명의 암환자에를 대상으로 왓슨 다학제 진료를 시행했다.

암 종류로는 유방암, 대장암, 위암, 자궁암, 폐암 등 5가지였으며, 외과, 흉부외과, 산부인과, 혈액종양내과, 호흡기내과 등 진료에 참여한 의사만 30명이 넘는다.  

왓슨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은 진료에 만족을 표했으며, 다학제 암 진료팀과 왓슨이 제시한 치료법에 대해 모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러 분야의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와 함께 최상의 진단 및 치료계획을 결정하는 다학제 진료는 예전부터 시행되었던 진료방법이다. 그 자리에 왓슨시스템이 추가되고 환자에게 직접 설명하는 형태로 변화한 것이다.

암 환자들의 진료만족도를 높인 이유가 단순히 왓슨 도입만은 아니다. 환자 한명을 위해 여러 의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협의하고 치료계획을 제시한다는 점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즉 의사와 환자의 거리를 가깝게 해 신뢰도를 높였고, 의사끼리의 소통이 활성화된 것이 환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이다. 

윤대성 암센터 원장은 “항암제의 종류나 치료기법이 국내에서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등의 경우가 간혹 있지만, 의료진과 환자가 서로 소통하고 치료법을 찾는 다학제 진료의 틀이 갖추어지고, 최신 국제표준 치료가 이루어진다는 점은 큰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현재 왓슨은 의료기기로 분류되지 않아 별도의 진료비를 받을 수 없다. 오로지 암환자 진료에 최고의 결과를 도출해내기 위한 서비스 개념이다.

의사가 매일 같이 쏟아지는 최신 의료정보를 모두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왓슨은 분명히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다. 왓슨이 제시한 자료를 선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에 연구시간도 단축될 수 있다.

왓슨 도입으로 인한 지역 암환자 진료 풍경이 달라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