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뉴로바이브와 'KL1333' 계약…마일스톤·로얄티 등 예정

영진약품(대표 박수준)은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제 KL1333의 글로벌 라이센스 협약을 스웨덴 NeuroVive와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KL1333은 희귀 유전 미토콘드리아 이상 질환 치료제로, NAD+의 수준을 조절해 미토콘드리아 손상을 교정한다.

영진약품은 국내에서 IND(임상시험허가신청) 승인을 완료했으며, 임상1상 시험은 수개월 내로 시작할 예정이다.

NeuroVive는 KL1333에 대한 개발 및 전세계 판매 독점권(한국, 일본 제외)이 부여됐으며, 영진약품은 한국과 일본에서 모든 상업 및 마케팅 권리를 지니게 된다.

이번 계약에 따라 NeuroVive는 최초 기술료로 100만 달러를 지불하고, 계약 체결 1년 후 100만 달러, 국내 1상 임상시험 완료 후 추가로 100만 달러를 지불할 예정이다.

또 마일스톤 달성에 따라 임상 개발(총 USD 1200만), 시판승인 및 약가획득(총 USD 4200만)시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영진약품 관계자는 "승인 및 판매에 대한 마일스톤 뿐만 아니라 순 매출액에 따라 한자리에서 두자릿수의 로열티를 지급받게 된다"며 "양사는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치료를 위해 각자의 영역에서 KL1333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NeuroVive는 유럽 및 미국에서 임상시험을 준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