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PSTF 최신 권고 스타틴 사용자 수 감소

상이한 스타틴 가이드라인이 많은 임상의를 불확실하게 하고 의사와 환자들은 스타틴 사용에 대한 상반된 자문들로 종종 혼란해 한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의사협회지인 JAMA 18일자에 게재됐다.

듀크 임상연구소(Duke Clinical Research Institute)의 Neha Pagidipati 연구팀은 전국 대표적 정부 건강 연구에서 3416명 미국인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했다.

연구팀은 모든 의사들이 스타틴 사용에 대한 USPSTF의 최신 가이드라인을 따를 경우 이런 약물에 대한 40~75세 사이의 미국인 수는 16%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모든 의사들이 ACC/AHA(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권고를 따를 경우 스타틴 사용은 24%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연구팀은 모든 미국 의사들이 ACC/AHA 권고를 대신해 PSTF 가이드라인을 따를 경우 약 900만 명 적은 미국인이 스타틴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연구팀은 2013년 ACC/AHA 가이드라인과 비교해 2016년 USPSTF 권고의 고수는 평균 장기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많은 젊은 성인 등 1차 예방 스타틴 치료를 권고받는 개인 환자 수가 더 적에 할 수 있다고 연구팀이 결론지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