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수행 가능성·정책연계성·사회적 요구도·질병부담 정도 등 평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이하 NECA)은 오는 5월 31일까지 ‘2018년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NECA는 사회적·정책적 수요가 높은 공익적 연구주제를 발굴, 수행하기 위해 매년 대국민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해왔다.

실제 ▲갑상선암 검진의 유효성 분석 ▲로봇수술의 안전성·유효성·경제성 분석 ▲고도비만 수술의 효과 및 경제성 분석 등 국민생활에 밀접한 주제가 접수돼 정식 연구과제로 수행된 바 있다.   

이번 수요조사는 2018년 NECA 연구주제를 공모하기 위한 것으로, 응모대상은 일반 국민과 의료계, 보건의료분야 학회, 정부•유관기관 종사자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의료기술, 의약품의 안전성·유효성·경제성 분석 및 보건의료정책 관련 주제 등 의료서비스 이용 시 궁금했던 다양한 내용을 연구주제로 제안할 수 있다.

모집된 연구주제는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수행 가능성 ▲질병부담 정도 ▲사회적 요구도 등을 토대로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분야별 전문가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최종 채택된 연구주제 제안자는 공동 연구책임자 또는 연구진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으며, NECA와 연계된 국가·공공기관 자료원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권영조 연구사업관리팀장은 “평소 건강관리 및 치료와 관련해 궁금했던 모든 사항, 예컨대 특정 수술법의 효과 또는 부작용, 고가 시술과 약물치료 간의 효과 비교 등이 모두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참가 방법은 연구원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서식을 다운받아 5월 31일까지 이메일(topic@neca.re.kr)로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