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한 혈압을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가리킨다. 고혈압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유전적 요소와 생활습관 요소가 이 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것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혈관 안쪽에 있는 얇은 막(내피세포 층)이 손상되면서 여러가지 합병증이  발생한다. 심근경색, 심부전은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 합병증이다.

고혈압의 약료 및 복약상담
고혈압은 별다른 원인 없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치료방법도 혈압을 내려주는 것 이외에는 근치적 약물이 없다.

고혈압 치료제는 이뇨제, 베타차단제, 칼슘차단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저해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알도스테론 차단제 등 수많은 약물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전문의약품 중 고혈압을 근본적으로 치료해주는 것은 없다.

혈압이 정상범위보다 높게 조정되는 것이 대부분 생활습관에 기인한 결과인 점을 감안하면 고혈압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자연히 치유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보는 것도 타당한 견해이다.

그러나 일단 고혈압으로 진단되었는데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혈관내피막에 손상을 입혀 신체의 모든 기관에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적극적인 약물치료가 필수적이다. 약물치료를 실시한다 하더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비약물치료를 실시하지 않으면 혈압은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 치료에 적용되는 비약물치료법에는 체중감량, 금연, 금주,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짠 음식 피하기, 신선한 야채 섭취하기 등을 들 수 있다.

가족력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등 위험인자가 없는 상태에서 나타나는 고혈압이라면 약물치료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비약물치료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경우 약물치료를 중단해도 될 정도로 혈압이 정상범위로 조절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으로 확진되기 전단계의 상태라면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 유산소운동을 매일 하고, 매주 1회 이상 5시간 정도 등산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전문약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생활습관개선은 쉽지 않은 선택이고 결단을 필요로 하지만 실천하게 되면 혈압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비약물치료법으로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카제인 가수분해물이 있다. 카제인 가수분해물의 고혈압에 대한 치료효과를 임상시험 위주로 문헌조사한 결과를 요약하여 아래에 나타내었다.

카제인 가수분해물
카제인 가수분해물은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열처리한 후, 효소처리로 가수분해하여 만들어진다. 카제인 가수분해물은 체내에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활성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을 유발시킨 동물에 카제인 가수분해물을 섭취시켰을 때, 혈압이 유의성 있게 감소하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에서도 카제인 가수분해물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카제인 가수분해물의 고혈압에 대한 효과
카제인 가수분해물에서 유래된 val-pro-pro(VPP)와 ile-pro-pro(IPP)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혈관내피의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카제인 가수분해물은 고혈압 보조치료제로서 심혈관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제인 가수분해물의 고혈압 보조치료에 대한 근거
카제인 가수분해물의 고혈압 치료효과에 대한 주요 임상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고혈압(SBP=130~139mmHg, DBP=85~89mmHg) 또는 초기 고혈압(SBP=140~159mmHg, DBP =90~99mmHg) 으로 진단된 환자 164명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이중 맹검 무작위 임상시험을 실시.

임상시험 대상자는 placebo군과 카제인 가수분해물 복용군(3mg IPP/VPP)으로 나누었고 임상시험 결과 카제인 가수분해물 복용군에서 SBP가 3.42mmHg 감소하였으며(P<0.001) DBP가 2.35mmHg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P<0.001) 이 결과로 볼 때 카제인 가수분해물은 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 다른 임상시험은 초기 고혈압 환자(SBP=140~159mmHg, DBP=90~99mmHg) 25명을 placebo군과 카제인 가수분해물 복용군(VPP 3.42mg+IPP 3.87mg)으로 나누어 이중 맹검crossover study를 실시하였다.

임상시험 대상자의 혈관내피세포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반응성 충혈 유발 후 팔뚝 부위 혈류량을 측정한 결과 팔뚝 부위 혈류량이 placebo군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었지만 카제인 가수분해물 복용군에서는 복용전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증가를 나타냈다(p<0.001).

고혈압 환자는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이 감소되어 있음을 고려할 때 카제인 가수분해물은 혈관내피세포의 기능향상에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고혈압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