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제2대구치(아래쪽 두번째 어금니)는 신경관 단면이 영어 ‘C(씨)’자 형태인 C-형 신경관 비율이 비아시아인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목동병원 치과 보존과 김예미 교수팀은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이대목동병원 치과에서 치료 목적으로 촬영된 콘빔씨티(CBCT) 영상을 이용해 960명의 제2대구치 신경관 형태를 분석한 결과 364명(40%)에서 C-형 신경관 형태를 보여 비아시아인의 유병률인 6.20%보다 월등히 높았다.

또한 여성(47%)이 남성(32%)에 비해 C-형 신경관 형태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예미 교수는 “한국인에서 나타나는 C-형 신경관 형태의 비율은 비아시아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라며, “특히, C-형 신경관에서 독립된 근심설측 치근을 가진 경우가 0.05%, 아주 드문 O(오)-형 신경관 형태가 0.1%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한국인은 변이가 많고 매우 드문 형태의 신경관을 가진 환자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신경 치료 전 정확한 해부학적 형태를 파악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김예미 교수팀의 이번 논문은 치과보존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International Endodontic Journal’에 게재되었으며, 지난 2월 표지 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