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뮨셀-엘씨, CIK세포로 악성 신경교종 치료 새 희망 제시

녹십자셀(대표 이득주)은 악성 신경교종(교모세포종) 3상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논문이 면역치료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면역치료(Immunotherapy)’에 게재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외과 김충현 교수팀이 '악성 신경교종을 제거하기 위한 사이토카인 유도 살해세포를 이용한 입양 면역치료의 최신 동향'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CIK 세포를 활용한 종양치료에 대해 발표된 문헌을 분석했다.

교모세포종은 매우 예후가 나쁘면서 50세 이상에서 자주 발생하는 중추신경계암종으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의 적극적인 치료에도 평균 15개월 정도의 생존기간과 2년 생존확률이 26.5% 밖에 되지 않는 난치성 질환이다.

CIK 세포를 이용한 ‘이뮨셀-엘씨’의 교모세포종 3상 임상시험은 18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다기관(건국대병원, 경희대병원, 고려대 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한양대 구리병원)에서 무작위 배정을 하고 수술적 절제후 표준요법과 이뮨셀-엘씨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무진행 생존기간(PFS)이 이뮨셀-엘씨 치료군은 8.1개월로 나타나 대조군 5.4개월(P=0.0401) 대비 1.5배(2.7개월) 더 연장됐고, 질병조절효과(DCR)에서는 이뮨셀-엘씨 치료군이 82.4%으로 대조군의 63.4%(P=0.0058)보다 30% 높은 것이 입증됐다.

또 평균 생존기간은 치료군 22.5개월, 대조군 16.9개월로 평가되었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논문 저자인 한양대 구리병원 신경외과 류제일 교수는 “교모세포종은 생존율이 극히 낮고 치료방법도 많지 않은 상황에서 CIK세포를 이용한 면역세포치료의 병용요법에 대한 무작위 배정 대규모 임상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발표된 바가 없었다”며 “CIK 세포가 무진행 생존기간을 1.5배 증가했고, 생존기간에는 통계적 유의성은 없지만 이상반응과 세포독성이 나타나지 않는 등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뮨셀-엘씨의 임상시험 결과 논문은 지난 2014년 췌장암 연구자 임상시험이 발표된 후 2015년 간암 3상 임상시험 결과가 ‘Gastroenterology’에, 2016년 교모세포종 3상 임상시험 결과가 ‘Oncotarget’에 발표된 바 있다.

녹십자셀 이득주 대표는 "최근 CIK세포를 활용한 다양한 암종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오면서 이뮨셀-엘씨의 치료 적응증이 간암 외에도 확대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치료제가 별로 없는 교모세포종에 대해 국내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 의료계는 물론이고 제약, 바이오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