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기본검사를 충실하게 1020

신체발육이 왕성하게 진행되는 10대는 가장 건강하게 여겨지는 시기이기도 하여 건강관리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운동이나 학습 시간에 아이들의 신체 접촉이 빈번한 만큼 각종 독감이나 유행성 질병 예방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20대부터는 해마다 기본건강검진이 권장된다. 이 시기는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가정에서 독립하는 등 환경 변화가 커지면서 식생활은 불규칙해지고 운동 부족으로 체지방이 증가한다. 따라서 남성은 혈압과 위내시경, 갑상선, 흉부X선 검사가 적합하고 여성은 기본검진과 필요에 따라 자궁경부 및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자기 몸을 잘 관찰하며 특화 검진 3040

30대에 들어서면 여성은 남성보다 조금 더 빨리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남성은 간 기능 저하나 고혈압 등으로 건강상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대개 이러한 증상들은 생명에 치명적인 위협이 되지 않으나 일찍부터 관리하여 일상생활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40대는 위암과 간암 검진이 필수다. 신체의 노화가 서서히 진행되기 시작하는 40대부터는 당뇨병과 고지혈증, 성기능 장애,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뿐 아니라 위암과 간암의 발병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세심하게 스스로의 몸을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대장과 관절 건강이 최우선 5060

50대부터는 대장암은 5년에 한 번씩(대변검사는 매년 실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실시해 대장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식생활의 변화로 대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 반면 대장 내시경은 다른 검진에 비해 번거로운 편이라 잘 시행하지 않는데 조기에 발견하면 간단한 조치로 치료할 수 있는 병을 더 큰 병으로 키우는 꼴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이므로 요즘같은 환절기에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는 ‘대상포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규칙적인 운동, 생활습관 등으로 면역력을 충전하고 예방백신 접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