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개선 긴급동의안 발의 2시간 격론 끝 폐기

주요 안건, 정족수 부족 논란 끝에 임시총회로

조찬휘 대한약사회 회장의 대의원 신뢰도가 바닥을 찍었다.

각 지회 지부장들이 참석하는 대의원 총회에서 주요 안건은 상정되지도 못한 채 선거제도개선 안이 긴급동의안으로 발의되고, 회의록 접수 시점에 김종환 서울시약사회 회장이 재건축 문제를 제기하는 등 파행을 거듭했다.

선거제도긴급 동의안은 두시간이 넘는 격론 끝에 폐기됐고, 김종환 회장의 재건축위원회 구성 및 협의는 기타 안건으로 넘겨지게 됐으나 결론적으로 대부분의 안건은 정족수 미달로 임시총회에서 재논의하게 됐다.

9일 대한약사회 대강당에서 열린 2017년도 제6회 정기대의원 총회에서 조찬휘 집행부가 공을 들인 명예회장 추대건 역시 무위로 돌아갔다. 이와함께 약바로쓰기운동본부와 약사미래발전연구원 설치 조항 역시 정족수 미달로 부결됐다.

이날 대의원 총회에서는 일부 지부장들이 선거제도개선 긴급동의안을 상정하기 위해 회의에 참석한 대의원들에게 서명을 받아 회의에 제출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선거제도개선 긴급동의안 찬성 서명인지 모르고 참여했다는 일부 대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면서 두시간의 설전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대의원은 지난 선거가 과열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부정부패 선거가 됐다고 비판하는 등 조찬휘 집행부의 모럴헤저드를 지적하기도 했다.

한 대의원은 “지난 선거에서 너무 많은 상대 비방과 불법이 있었고 그것이 걸러지지 못한 방법으로 약사회 회장을 뽑는게 옳은 것인지 지부장들이 고민을 많이 했다”면서 “불법을 자행하는 사람이 당선되는 오류가 있어 이참에 선거를 공정하게 하고 돈안드는 선거를 해야 겠다는 취지로 긴급 동의안을 발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주요 안건 상정 과정에서 조찬휘 집행부에 날선 비판의 목소리를 제기하는 대의원들이 속출하면서 일부 대의원들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조찬휘 회장도 대의원의 의사발언을 지속적으로 수용하는 문재빈 의장에게 “주요 안건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무능한 의장으로 불리고 싶냐”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성원보고와 회의록 접수, 주요 업무 및 사업실적 보고, 안건 심의 중 1호 안건인 정관개정에 관한 건을 논의하는데 5시간 이상을 소요한 대의원 총회는 결국 정족수 미달을 이유로 나머지 안건을 임시 총회에서 다루기로 했다.

격론과 설전을 이어가며 현 집행부와 대치되는 의견을 피력했던 대의원들은 관행으로 이어졌던 정족수 미달의 안건 상정 역시 진행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하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한 대의원은 “다음 기회에 임시총회를 열어 길게 논의를 하자”고 제안하면서도 “명예회장 추대건이 이렇게 논란이 되고 뒷소리가 나오면 명예로운 명예회장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음에 열리는 임시총회에서 최대한 절차에 맞게 추대하고 관련 안건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가며 진행해도 된다”면서 “정족수 미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으니 다음 열리는 임시총회에서도 원칙적으로 진행하자”고 말했다.

국회 의원들, 약사 현안 지원 사격 약속

한편 이날 대의원 총회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정계의 지원사격이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의원들이 대거 대한약사회 대의원 총회에 참석해 축사 자리를 통해 지원사격을 약속하 것.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은 "국민의 건강과 관련된 의약품은 생명에 직결된다. 누가 뭐래도 이 원칙을 바꿔서는 안된다"면서 “일반약 편의점 판매 확대는 절대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복지부 관계자도 있지만 어떻게 화상투약기 발상을 할 수 있는지 놀랍다”면서 “미국이나 러시아처럼 넓은 나라에서는 필요할지 모르지만 동네약국이 산재해 있는 한국에는 화상투약기가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대한약사회 대의원 총회에 10여명이 넘는 의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사진 왼쪽부터 양승조 의원, 원유철 의원, 전혜숙 의원.
양 위원장은 “위원장으로서는 공정하게 하겠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화상투약기와 편의점약 확대는 불가"라는 입장을 밝혀 대의원들의 박수를 받았다.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약물 오남용이 심각한데 편의점 품목 확대, 화상판매기 도입이 걱정된다고 들었다"며 "정책과 입법시 약사회 의견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약국 직원에게도 못팔게 하는 약을 어떻게 수퍼에 주느냐”면서 “국민들이 함부로 약을 먹으면 보약이 아닌 독약이다. 약을 함부로 쓰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 역시 “화상투약기, 안전상비약 품목확대는 미래를 생각하면서, 또 많은 공감대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여러분의 편에 서겠다”고 약사들의 손을 들어줬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