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국내 제조사의 의료기기 신시장 창출을 위해 미국 스탠포드연구소(Stanford Research Institute International; 이하 SRI)와 21일 협회 회장실에서 기술 개발 교류·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회와 스탠포드연구소는 협회 황휘 협회장, 홍순욱 상근부회장과 미국 SRI 스테판 시에신스키(Stephen-Ciesinski) 대표, SRI 한국지사 주동직 대표가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여했다. 국내 제조사의 혁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한 협력 관계를 긴밀하게 구축할 예정이다.

▲ 왼쪽부터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황휘 협회장, 미국 스탠포드연구소(SRI) 스테판 시에신스키(Stephen-Ciesinski) 대표

이번 MOU체결은 지난해 11월 SRI측이 협회를 방문해 국내 의료기기 개발에 관한 컨설팅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지면서 추진됐다.

주요 MOU 내용은 △기술제휴를 통한 기존 기술 개발 및 발전 △위탁 리서치를 통한 제품 개발 지원 △벤처창업 정보 및 기회 제공 △엔젤펀드를 통한 투자처 연결 등이며, SRI R&D 지원 사업을 국내 의료기기 제조사에 홍보하고 필요한 정보 교환 및 상호 협업 기회를 넓혀 가기로 했다.

이번 MOU체결을 계기로 양 단체는 구체화된 기술·제품 개발지원 협력 사업을 위해 금년 7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법적 효력이 있는 공식 협정식(Agreement)을 가지면서 출범하기로 했다.

협회는 SRI 협력사업에 국내 제조사와 투자회사가 관심이 많을 것으로 보고, SRI 기술센터 및 실리콘밸리 업체를 방문하는 참관단을 모집해 세계적인 첨단기술의 생산기지를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참관단 모집은 4월 중에 공고 된다.

황휘 협회장은 “미국 스탠포드연구소와의 기술․제품개발 파트너십 기회는 국내 제조사에게 혁신가치를 보유한 기술과 제품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선진국 보다 우위의 경쟁력을 지닌 차별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SRI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에 있는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바텔연구소, A.D 리틀과 함께 미국의 3대 싱크탱크로 꼽히며, 현재 연구개발에서 컨설팅 분야까지 그 사업의 범위를 점차 넓히고 있다. 해외 10개의 지사에 약 2,000여명의 직원과 미국 유수의 대학 출신의 석·박사 연구자가 1,000명이 전 산업 분야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 성과로 보건산업분야에서 수술용 로봇인 ‘다빈치 의료기기’가있으며, 애플 아이폰을 통해 소개된 Siri 및 홍채인식 기술이 ICT산업분야 성장에 영향을 주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