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퀴스’ 리더 ‘자렐토’ 추격전…‘와파린’ 환자 표적

J&J와 바이엘의 자렐토(Xarelto)와 강력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화이자의 항혈전제 엘리퀴스(Eliquis)가 F-Xa( factor Xa) 억제제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와파린(Warfarin)은 지난 50여 년간 100억 달러의 항혈전제 시장을 리드했지만 완전히 새로운 메커니즘을 가진 새로운 계열의 약물들이 와파린의 사용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와파린처럼 비타민K 표적화없이 혈전 형성을 차단하는 F-Xa 억제제는 매년 수십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현재 BMS와 화이자의 엘리퀴스가 톱 셀링 F-Xa 억제제이지만 J&J 등 다른 업체들도 시장 점유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와파린이 효과가 있지만 고수 문제와 안전성 위험이 있어 많은 문제점이 있다.

와파린은 비타민 K 의존 혈전인자의 형성을 차단함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정확한 복용이 까다로울 수 있다.

환자들은 출혈을 피하는 한편 혈전 예방을 위해 와파린의 정확한 양을 투여하는 테스트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또한 와파린은 비타민 K 섭취를 줄이기 위해 식단을 제한해야 하고 치명적 뇌출혈 위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는 엘리퀴스, 자렐토 등 F-Xa 억제제들이 많은 성공을 보이는 이유이다.

이런 새로운 계열의 약물들은 혈전의 중요한 원인인 F-Xa를 억제한다.

비타민 K 대신 F-Xa를 표적화함으로 이런 약물들은 와파린의 결점없이 와파린만큼 효과가 있을 수 있다.

J&J의 자렐토는 2011년 미국 FDA 승인을 받아 시장에 진출한 첫 F-Xa 약물이다.

엘리퀴스는 2012년 출시됐다. 두 약물은 비슷한 환자 인구에 승인됐다.

두 약물은 무릎이나 고관절 대체술 후 환자의 심정맥혈전증(DVT) 예방에 처방될 수 있다.

두 약물은 비심장판막 심방세동 환자의 혈전 예방에 사용될 수 있다.

임상에서 자렐토와 엘리퀴스는 와파린만큼 효능을 입증했다.

그러나 엘리퀴스는 안전성에서 와파린을 능가했다.

임상에서 엘리퀴스는 와파린보다 출혈 부작용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엘리퀴스가 매출 증가의 큰 이유이다.

J&J는 2016년 자렐토의 매출은 23억 달러로 전년대비 22.5% 급증했다고 보고했다.

바이엘은 작년 3분기까지 자렐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5% 급등한 21억 유로를 보고했다.

반면 엘리퀴스는 작년 매출 33억 달러로 80%의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작년 4분기에 두 약물의 매출 격차는 더 확대됐다.

J&J는 4분기 자렐토의 매출은 5.98억 달러로 21% 증가한 반면 엘리퀴스는 블록버스터 매출에 근접한 9.48억 달러 80% 급등했다.

차세대 항혈전제 시장에서 엘리퀴스는 약 51.3%를 점유한 반면 자렐토는 41.7%를 차지했다.

나머지는 베링거 인겔하임의 프라닥사((Pradaxa) 등이 점유하고 있다.

승패가를 해독제
차세대 제품들의 도약에도 와파린은 여전히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고 한가지 이유는 아직 시장에 F-Xa 약물에 대한 해독제가 없다는 점이다.

해독제가 승인될 때까지 이런 F-Xa 약물들은 낙상 등으로 출혈 위험이 가장 높은 노인 환자에게 사용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 해독제가 다가오고 있다.

포토라 파마슈티컬(Portola Pharmaceuticals)은 항혈전제를 반전시킬 수 있는 안덱사(AndexXa)를 개발했다.

미국 FDA는 안덱사의 승인을 검토하고 있어 해독제가 청신호를 받는다면 F-Xa 매출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와파린이 항혈전제 시장에서 큰 점유를 유지하는 것을 고려하면 수십억 달러의 매출이 F-Xa 제약사들이 잡을 기회가 있다.

차세대 항혈전제 제약사들은 약물의 시장 확장을 위해 와파린으로 치료받는 환자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