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약사회, 마약류통합관리 두고 이견차 여전

대한약사회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개선 방안을 내놓고 약사회원들의 부담 최소화를 위해 식약처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두주 대한약사회 정책기획실장은 약사회 출입기자 간담회를 통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 뜻을 반영해 식약처와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최 실장은 “가장 큰 문제점으로 바코드 리딩이 지적되고 있는데 현재로는 마약과 주사제만 바코느리딩이 되고 있다”면서 “식약처에 일련번호 대상으로 마약과 주사제만 하자는 의견을 전달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안으로 시범사업을 전면적으로 시행해야 하는데 프로그램이 완벽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프로그램이 완벽한 전제에서 리더기 없이 자동적으로 사용량과 입고량 등이 자동적으로 이뤄지게 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도입안
현재 약국가의 불만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도입에 따른 바코드 리더기 구입에 따른 비용부담에 있다. 리더기의 한 대 가격은 80만원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최 실장은 “리더기 구입과 관리 인원 채용 등 약국은 제도 시행으로 비생산적인 부담을 전담해야 한다”면서 “약국이 행정적 부담을 안고 갈 수 없는 만틈 식약처와 논의를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일련번호만 빼면 약국가가 원하는 상황으로 정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제도 시행을 시급히 하기 보다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식약처와 약사회가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1차 시범사업은 지난해 6개 지역(서울 강남, 부산, 인천, 광주, 경기고양, 대전)에서 희망 100 곳에서 진행된 바 있다. 2차 시범사업은 전국 희망약 300 여곳에서 진행됐으나 민원이 발생해 제도 실행에 따른 반발을 불러온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