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가 정부의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 약사 등 보건의료 전문가가 중심이 된 시스템 구축을 촉구했다.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2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한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방안’과 관련해 약사 등 보건의료 전문가가 중심이 된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관리서비스는 기존의 보건의료기관 및 전문 종사자를 통해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며 "의료민영화 논란을 야기시키는 일반인의 건강관리서비스 허용은 적극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국민 건강의 한 축을 담당해 온 약사 직능이 국민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서비스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지역약국과 약사의 역할이 융합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국민 건강 실태를 고려할 때 의약품 복용과 부작용 모니터링 등에 대한 약력관리 서비스가 연계돼야만 국민 건강관리서비스가 완성된다는 것이다.

약사회는 "약국과 연계된 국민 건강관리 시범사업은 예전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시행돼 왔다"며 "미국 등 해외 여러 국가에서도 약국과 함께 하는 국민 건강관리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한약사회는 앞서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일차의료 시범사업’에서 약사와 약국의 역할이 배제된 것에 대해서도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