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약국 당번제 및 심야공공약국 모색해야"

서울시약사회가 정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수 확대와 관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침몰시키는 것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특별시약사회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복지부의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수 확대 발표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현재 안전상비의약품을 확대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그 근거로 복지부가 의뢰한 안전상비약 실태조사를 들었다.

정부의 조사에서도 국민의 52.8%는 현재 안전상비약의 품목수가 적정하거나 축소해야 한다고 답했고, 대한약사회가 전문리서치업체에 의뢰한 조사에서도 83.5%가 적정하거나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서울시약은 "국민이 심야시간이나 공휴일에 의약품 구입 불편을 호소하는 것은 일반의약품이 아니라 전문의약품"이라며 "즉, 국민이 아파도 심야·휴일 시간대에 찾아갈 병·의원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원·약국 당번제와 심야공공약국 등 공공보건의료체계의 확보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약은 "안전상비약 성분의 부작용 보고도 이미 1000여건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며 "그러나 만연해진 편의점의 부실한 안전상비약 관리 실태를 외면하고 있는 게 현재의 복지부"라고 비판했다.

이어 "안전상비약의 부작용 보고체계도 전무할 뿐만 아니라 부작용이 발생해도 정부가 아니라 국민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라며 "체계적인 모니터링과 부작용 보상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복지부가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약은 안전상비약판매제도 폐지를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