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광·일동·보령 등 해외제약전문가 컨설팅 통해

해외제약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중동 및 북아프리카지역에 대한 국내 제약기업의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은 ‘해외제약전문가 초빙 및 활용’ 사업을 통해 2016년 국내 의약품 중동 진출의 괄목한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17일 밝혔다.

대표적인 성과로는 케말 하팁 상임 컨설턴트를 통해 전문적인 지원이 진행된 동광제약(대표 유병길)의 퇴행성 관절염치료제 '아라간 플러스' 주의 UAE 판매 승인 획득(7월 28일)이다.

일동제약(대표 윤웅섭) 치주질환 보조제 '덴큐정'은 요르단 Nairoukh사와의 수출계약(10월 5일)이 체결되는 성과가 있었다.

구랍 12월 29일에는 마하모드 알카와즈마 상임 컨설턴트의 중계를 통해 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이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19개국에 항고혈압제 ‘토둘라’를 약 830억원 규모의 계약(Ram Pharma사)을 체결하기도 했다.

진흥원 관계자는 "중동 지역 컨설팅을 담당하고 있는 진흥원 상임 컨설턴트 케말 하팁(마케팅, 인허가 전문가)과 마하모드 알카와즈마(GMP, 인허가 전문가)는 중동 현지에서 20여년 간 활동을 해온 전문가들"이라며 "국내에 정보가 부족해 접근하기 어려운 중동 시장에 국내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