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제도화된다면" 식약처 "위원회 결정" 약사회 "떠넘기기"

약사회가 지난해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슐린 펜형 주사제(이하 인슐린주사제)에 대한 낱개포장 공급이 올해 안에 해결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약사회가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고 제약사도 긍정적인 입장이지만, 정부는 미온적 반응을 보여 올해 안 해결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약사회는 의약품 포장단위 개선 TF를 구성하고 우선적으로 인슐린주사제를 의약품 소량포장 고급 대상에 포함시켜 줄 것을 식약처에 요구하고 있다.

약사회는 5개 팩으로 공급되는 인슐린주사제가 생물학적제제인 만큼 반품이 어려울 경우를 감안해, 유통의 안전성이나 환자 편의를 고려해 반드시 낱개로 공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약사로부터 낱개 반품 합의를 이끌어냈지만 제도 안 소량포장 공급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제약업계는 기본적으로 약사회 입장에 공감하지만 현실적인 여건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 다국적 제약사 관계자는 "환자의 불편과 약국의 고충을 고려하면 바꿔야 하지만 글로벌 제약사는 본사로부터 공급받는 상황이어서 쉽지가 않다"며 "그러나 제도화가 된다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글로벌에서 우리나라 인슐린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지 않아서 우리나라만을 위한 특별한 패키지를 만드는 게 어렵다"며 "법제화가 돼서 제도적인 뒷받침이 된다면 본사 설득이 쉬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제약사 관계자도 "본사와 지속적으로 개선책을 찾아보려고 논의하고 있다"며 "다만 전부터 이슈가 있어 왔지만 생산시스템 변경 등 비용적 부담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아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중재나 조율보다는 관망하겠다는 자세다.

식약처 관계자는 "소량포장은 수요와 공급하는 쪽의 입장이 다른 부분이라서 식약처의 의견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의약품소포장공급위원회에서 협의해 결정한다"며 "올해 실무협의회도 갖고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소량포장 제도는 세계 어느 나라도 없고 우리나라만 있다"며 "비정상적으로 발생한 소량포장 제도 규정에 얽매이기 보다는 시장논리에 따르는 게 맞다"고 말해 정부 불개입 의사를 나타냈다.

결국 대한약사회, 한국제약협회, 대한의사협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의약품소포장공급위원회 결정에 따르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약사회는 정부의 떠넘기기라고 비판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올해부터 포함되는 시럽제의 경우도 제약업계의 강력한 반대에 의해 3년 동안 끌어오다 이제야 소포장 공급되는 것"이라며 "인슐린주사제도 식약처가 결정해야 할 부분을 양 단체에 떠넘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전부터 있어왔던 이슈가 지금까지 해결이 안된 것은 이유가 있는 것"이라며 "겉으로는 제약업계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속내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와 제약업계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