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건강신호 ‘땀’의 모든 것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신장‧내분비내과 안세영 교수와 조정래한의원 조정래 원장 공동 저서 ‘다한증 이해와 치료’가 발간됐다.

책은 우리 몸의 건강신호등 ‘땀’에 대한 기본지식부터 다한증의 한의학적 개념과 치료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일반인이 흔히 갖는 땀에 대한 궁금증 Q&A도 담았다.

살아가는 동안 땀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없다. 땀은 우리 몸의 체온조절을 위해 필수적이며 건강하게 흘리는 땀은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건강하지 못한 땀은 ▲땀 분비량이 지나치게 많은 다한증(땀과다증) ▲땀이 전혀 나지 않는 무한증 ▲고약한 냄새가 나는 땀악취증 ▲다양한 색깔의 땀이 묻어나는 색땀증 등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가장 흔한 것이 다한증이다.

다한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암·뇌졸중·심근경색 등과 비교하면 절박한 질환은 아니지만 실생활에서의 고충을 생각한다면 다한증 역시 심각한 질환 중 하나다.

서양의학에서는 다한증 치료의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교감신경 차단술을 시행하지만 대부분의 환자에게 ‘보상성 다한증’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어느 한 부위의 땀 분비를 막으면 자연스럽게 신체는 다른 부위의 땀 분비량을 늘리는 것이다.

안세영 교수는 “다한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사회활동에도 큰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라며 “이 책은 다양한 다한증 같은 땀 분비 이상의 원인을 체내 장부‧경락의 부조화라는 한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책”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