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음성 아닌 경우 20%…수혈시 항체 부작용 발생 가능

RhD 음성자를 RHD 유전자 검사로 조사한 결과 약 20%가 RhD 음성이 아닌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순수 RhD 음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전략이 나와 주목된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덕교수와 서울의대 분당서울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박경운 교수 공동연구팀은 최근 국내RhD 음성 환자 110명의 RHD 유전자를 분석해 효과적인 검사 전략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이들 혈액에 RHD유전자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110명 가운데 순수 RhD 음성으로 확인된 사람은 89명(80.9%)이었고 나머지 21명(19.1%)은 RhD 변이형으로 조사됐다.

RhD 변이형 중 아시아인에게서 유독 많은 ‘아시아 DEL형’을 보유한 사람이 14명(66.6%, 14/21)으로 절반이 넘었다.

교수팀이 고안한 검사 전략은 Rh의 다른 항원인 C와 E 항원이 둘 다 없는 경우(Rh C-E-)는RHD 유전자 검사 없이도 100%의 양성예측도로 순수 RhD 음성임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체 연구 대상자 중 절반(52.7%)이 넘는 사람은 RHD 유전자 검사를 할 필요없이 간단한 RhCE 표현형 검사만으로도 본인의 혈액형이 순수 RhD음성인지 알 수 있다.

단 이 검사로 확인되지 않은 사람은 유전자 검사를 해야 한다.

조덕 교수는 “RhD 음성 혈액형은 의료기관에서 찾기 드문 탓에 더욱 더 주의를 기울여야 환자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가임기에 접어든 RhD 음성 혈액형을 가진 여성이라면 임신 시 태아와 산모 모두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의 혈액형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수혈학회지(VoxSanguinis) 최근호에 발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