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심장사건 발생율 4배 하락…동양인 치료방침 제시 기대

▲이상학 교수

중간강도 이상의 스타틴제제를 투여할시 주요심장사건의 발생비율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주목된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상학 교수팀은 최근 병원을 찾아 안정형 관상동맥질환으로 진단을 받은 523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치료 전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80mg/dL 미만이었던 449명(평균연령 65세, 남성이 69%)에 대한 추적 관찰을 시행했다.

환자들은 투여된 스타틴제제 용량에 기초해 두 그룹으로 분류됐다.

첫 번째 그룹은 중간강도 미만의 스타틴제제(atorvastatin 10mg, rosuvastatin 5mg, simvastatin 20 mg 이하)를 투여했고 두 번째 그룹은 중간강도 이상의 스타틴제제(atorvastatin 20mg, rosuvastatin 10mg, simvastatin 40mg 이상)를 투여했다.

첫 번째 그룹(이하 Group 1)은 총 181명으로 평균연령 65±10세, 남성이 121명(66.9%) 이었으며 두 번째 그룹(이하 Group 2)은 총 268명으로 평균연령 65±11세, 남성이 189명(70.5%) 이었다.

두 그룹 환자들 사이의 연령, 성별, 병력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교수팀은 평균 4.5년에 걸쳐 두 그룹 환자들이 어떠한 주요 심혈관사건을 겪었는지에 대한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두 그룹 모두 스타틴제제 투여에 따른 LDL 콜레스테롤 수치의 감소가 있었다.

심혈관 사망, 치명적이지 않은 심근경색증, 관상동맥 혈관 재개통 등 주요심장사건 발생에 관하여서는 차이를 보였다.

중간강도 미만의 스타틴제제를 투여 받은 그룹은 전체 그룹 환자의 16.6%(30명)가 주요심장사건을 겪었다.

반면 중간강도 이상의 스타틴제제를 받은 그룹은 전체 환자 중 4.5%(12명)가 주요심장사건을 겪어 대조 그룹에 비해 좋은 치료성적을 보였다.

해당 결과치는 다른 여러 위험인자를 대입해 자료를 보정한 이후에도 변함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학 교수는 “심혈관질환 중 심근경색증 같은 급성질환에서는 치료 전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환자라 하더라도 고강도 스타틴제제를 투여토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협심증처럼 안정적인 관상동맥질환 환자에게 스타틴제제를 투여할 때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다면 바람직한 강도가 얼마인지는 세계적 자료가 없어 연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80mg/dL 미만을 보이는 안정형 관상동맥질환 환자에게 스타틴 제제를 처방할 때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낮아 질까봐 부담을 느끼는 의료진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구는 중간강도 이상의 스타틴제제가 주요심장사건을 줄인다는 결과를 처음으로 학계에 보고한 것으로 해당 환자군 치료방침 결정과 동양인 협심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스타틴제제 투여효과를 전망해주는 중요한 근거자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PLoS One 최근호에 ‘LDL-콜레스테롤이 매우 낮은 안정형 관상동맥질환 환자에서 스타틴 강도와 임상경과’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