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대처 비판…전국 권역외상센터 재검토 주장

환자단체연합회(대표 안기종)이 최근 전북 전주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아이가 병원을 전전하다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서 응급의료시스템의 개선을 촉구했다.

환단연은 21일 성명서를 통해 “응급의료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을 보여준 전북대병원의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취소는 피할 수 없는 결과”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일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해 소아환자 사망사건과 관련된 의료기관에 대한 행정처분을 심의했다.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전남대병원 권역외상센터가 지정취소됐다.

을지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지정취소가 6개월 유예됐다.

환자단체는 “권역외상센터는 응급의학과·외과·신경외과·정형외과 등의 전문의들이 24시간 상주하면서 응급 중증외상 수술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시설과 장비를 구비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권역외상센터인 전남대병원에서 전북대병원의 전원 요청을 수용해 비어있는 수술실에서 응급수술을 진행하였다면 소아환자는 사망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증외상 소아환자 사망사건 이후 보건복지부가 신속히 현지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회의 및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해 해당 의료기관을 징계함으로써 타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경종을 울리게 한 것은 당연히 조치”라고 밝혔다.

환자단체연합회는 이번 사건을 우리나라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를 새롭게 하고 발전시키는 전화위복(轉禍爲福)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복지부는 응급의학회 등 관련 학회와 시민단체·소비자단체·환자단체 등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의체를 통해 119구급대 현장 이송 체계, 전원 핫라인 및 조정 체계, 신속한 헬기이송 체계, 중증응급 환자 전원 절차 및 지침 개정 등 문제점이 드러난 현행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시스템 전반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관련 의료 인력의 확충을 위해 정부의 장기적인 계획과 집중적인 투자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환단연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재검토와 과감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들은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은 나라에서 전국에 권역외상센터를 17개나 운영하는 것이 필요한지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법적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양질의 중증외상 서비스를 제공할 의지가 부족한 권역외상센터는 과감하게 폐쇄하는 등 선택과 집중 방식의 권역 중증외상 체계 구축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