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심할수록 렙틴 수치低…꾸준한 체중관리 필요

아토피피부염이 비만을 억제하는 호르몬과 상관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환경보건센터 유영 교수와 서성철 교수팀(서성철·윤원석·박상희·정지태·유영 교수)이 6세에서 12세까지의 초등학생 2109명을 분석한 결과 아토피피부염의 중증도가 심할수록 비만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환아(0.53 ng/mL)가 그렇지 않은 아이(0.86 ng/mL)보다 1.62배 낮은 수치를 보였다.

아토피피부염 중증도에 따라서는 그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군의 렙틴 혈중 농도가 약 0.33 ng/mL고 경증 환자군의 농도가 0.77 ng/mL로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심하면 심할수록 혈중 렙틴 수치가 2.6배 낮았다.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은 식욕을 억제하고 체내 대사를 활발하게 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호르몬이다. 렙틴이 부족하면 사람의 식욕을 부추겨 비만을 초래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꾸준한 체중 조절과 적정한 영양공급 등이 아토피피부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향후 비만과 천식, 아토피피부염 등 알레르기질환과의 보다 상세한 원인 관계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논문 ‘렙틴과 아토피피부염 연관성(Leptin and Atopic Dermatiti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hildren)’은 국제 저널 ‘Iranian Journal of Allergy Asthma Immunology(IJAAI)’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