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켜기 작업

경북대학교 윤재수 명예교수

실켜기 가마(繰絲釜)에 있는 누에고치 중에서 색서기가 찾은  5~6개의 고치 실마리를 포합장치에서 한 가닥으로 모아 실 단추를 통과한 생사는 엇 새 장치의 작용으로 작은 얼레에 일정한 각도로 균일하게 배열되면서 감기게 됩니다.

얼레에 감기는 동안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실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얼레 실 끝 찾기를 하여 실을 이어 주어야 합니다. 얼레 실 끝 찾기(求緖)는 두 손으로 얼레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 시키면서 실 끝을 찾아야 합니다.

실 끝이 잘 보이지 않을 때는 왼손으로 얼레를 반대로 돌리면서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을 아래로,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하여 얼레 모서리를 쓰다듬어 실 끝을 찾습니다.

찾은 실 끝은 주의를 기울여 얼레 바깥층의 실마리를 잡아 올려 실 끝을 찾습니다. 찾은 실 끝은 엇 새 막대의 바로 밑에서 실 잇기를 하여 매듭을 맺고 실을 켜서 굴렁이 이탈 상태를 검사한 다음 얼레가 스스로 돌게 합니다.

실켜기 작업을 계속하면 두 손에도 실 찌기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손에 묻어 있는 실 찌기는 항상 때어서 작업을 정결하게 하여야 실 찌기가 바른 실마리에 붙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실켜기 작업은 실마리 찾기, 덧붙이기, 실 끊기, 고치 보충, 바른 실마리 찾기, 떨어진 고치 관리, 포합장치, 빔주기 등등 다양한 공정을 경과하면서 부수 물질이 바른 실마리에 부착할 수 있으므로 주위를 청결하게 하고 주의 깊게 살펴서 전공정(全工程)을 다루어야 합니다.

실켜기 기계는 얼레의 회전, 집서기의 회전, 얼레 정지 창치의 성능, 엇새 막대의 운동, 색서기의 성능 등 각각 본래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적절하게 조절하여 균형 잡힌 운전으로 작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얼레의 회전 정지 장치의 성능에 유의하여, 포합장치 밑에서 발생하는 고장은 정확하고 신속하게 고쳐야 실마리가 끊기지 않습니다. 이 기능의 양부는 생사의 품위, 작업 능률, 작업 심리 등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실켜기가 이루어진 생사는 포합장치의 작용으로 실마리에 흡착된 수분을 제거하지만, 생사 중량의 1.5~2.0배 이상의 분을 가지게 됩니다. 생사에 흡착된 수분은 발산 시켜 건조하여야 합니다.

생사는 엇새 장치의 작용으로 각도를 가지면서 얼레에 감기지만, 건조가 불충하면 실마리가 서로 부착되고 얼레 모서리의 고착이 생겨서 되올리기(揚返)에 어려움을 당하게 됩니다. 생사의 색택을 손상 시킬 수도 있습니다.

건조관의 건조 능력을 고려하여 얼레에 감기는 생사의 건조를 빠르게 하여야 합니다. 실켜기 할 때 실을 감은 얼레는 작업의 능률을 높이고 공간적 배열을 감안하여 둘레가 60~70cm 정도인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제를 사용하여 만든 작은 얼레입니다.

작은 얼레에 감아올린 생사는 그대로 취급하기가 매우 불편하므로 둘레 1.5m의 큰 얼레에 다시 감아야 합니다. 작은 얼레에서 큰 얼레로 다시 감아올리는 작업을 되 올리기(揚返)라 합니다.

되 올리기 할 때 실켜기에서 생긴 변장(變長)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소규모의 실켜기 경우에는 실켜기 할 때 처음부터 큰 얼레에 올려 감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사는 섬도가 매우 가늘기 때문에 기후가 습윤한 지방에서는 실마리의 부착과 얼레 모서리의 고착이 생기기 쉬우므로 큰 얼레에 직접 올리는 직양식(直揚式)을 피하고, 작은 얼레에 감아올린 다음 큰 얼레에 감아올리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되 올리기 할 때는 큰 얼레에 생사를 감아올려 실테의 폭이 75mm 정도 되게 일정하게 함과 동시에 실의 중량도 70g이나 140g 정도로 일정하게 하여야 합니다.

실의 무게를 70g으로 한다면 14 중(中)은 30,000회로 감겨서 실의 길이가 4,500m 되고, 21 중으로는 20,000회 감겨 실의 길이 30,000m, 42중은 10,000회 감겨 실의 길이 1,500m 정도가 됩니다.

되 올리기에는 실테의 실마리 배열에 엇새(絡交)를 실시하여 실테의 붙음을 방지하고, 절단 생사의 실마리를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양반 작업의 공정에서는 실테의 붙음과 얼레 모서리의 굳어짐, 엇새틀림(綾亂), 거저올림(棒揚), 두실올림(二本揚), 실테틀림 등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되 올리기 기계를 양반 기계라고도 합니다. 양반 기계는 큰 얼레, 큰 얼레 회전 장치와 회전 정지 장치, 엇새 장치 및 건조 장치로 되어 있으며, 두실 올림 방지 장치, 얼레 배열 장치 등이 부속되어 있습니다.

큰 얼레 회전 장치와 회전 조절 장치 및 원동기가 있습니다. 양반기의 한 창(窓)의 폭은 되 올리는 실테 수로 결정되며, 일반적으로는 5실테를 올리게 됩니다. 큰 얼레는 전나무로 된 6모의 얼레로서 둘레 1.5m 얼레 살의 길이 0.67m가 보통입니다.

얼레 살 중 하나는 실테를 빼어 내기 위한 얼레 살로서 얼레 살 신축 장치(伸縮裝置)가 붙어 있어 안쪽으로 들어가 실테를 빼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얼레 살은 신축이 확실하고 신축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고 고정할 때에는 튼튼하게 지탱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