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의 혈당강하 효과

경북대학교 윤재수 명예교수

누에는 당뇨병 같은 성인병 예방 및 치유에 사용됩니다. 누에는 같은 지방에서 사육하여도 품종에 따라 성상이 달라집니다. 원종과 교잡종간의 혈당강하효과를 측정한 결과 교잡종이 원종보다 높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누에 계통간에도 혈당강하효과가 다르게 됩니다.

중국 종 계통이 일본종 계통보다 혈당강하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누에를 분말로 제제하여 혈당강하효과를 보면 5령 3일째 누에가 숙잠이나 4령 기잠(起蠶) 보다, 또 냉동건조 방법이 열풍건조 방법 보다 효과가 높습니다.

특히 충체(蟲體)를 이용하는 경우는 뽕잎의 영양분 함량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또한 누에품종별, 절식과 비절식, 유충과 번데기, 암수별 등 여러 조건에 따라 혈당강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누에 사육 도중에 누에를 가루로 만들어 당뇨병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사람 몸에 좋은 성분이 많습니다. 당뇨병 치료를 위해서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누에에는 단백질이 많아 아미노산도 많이 포함됩니다. 누에가루를 섭취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흡수도 잘 됩니다. 누에 오줌에도 혈당강하제가 포함되어 있는 사실이 학자들의 실험에서 증명되기도 하였습니다.

누에 분말을 혈당강하제로 사용하는 경우 음식물 중의 당 분해를 억제하여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낮추어 주므로 일반적인 복용약과 달리 식후 바로 혹은 첫 숟가락을 뜰 때 같이 먹어야만 효과를 볼 수 있고, 복용량은 1회 830mg 정도이며, 수시로 자신의 혈당을 측정하여 다소 증감할 수 있습니다.

전문기관의 실험에서 당뇨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환자가 4주 동안 누에 분말을 섭취한 후 공복

번데기가 나방이 되는 과정

시 혈당은 7.3%, 식사 후 2시간 혈당은 19.4%가 감소한 시험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약물 치료를 받지 않는 당뇨환자는 누에분말을 4주 동안 섭취한 후 공복시 혈당은 10.1%, 식사 후 2시간의 혈당은 25.4%의 감소 효과를 보였다.

누에 분말 섭식 중단 4주 후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 집단은 공복시 혈당이 5.1%, 약물치료를 받지 않은 당뇨 집단은 8.9% 증가하였다. 식사 후 2시간의 혈당은 약물 치료를 받은 당뇨 집단에서는 15.2%, 약물치료를 받지 않은 당뇨 집단에서는 0.6% 증가하였다.

이러한 사실에서 누에분말의 복용이 혈당의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누에 분말 복용 후 혈중 인슐린 농도와 총당화혈색소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누에 분말 복용 후 약물 복용 당뇨병 집단의 변화는 복용 전 17.3 ± 8.5uU/ml이고 누에 분말 복용 후 4 주째는 14.6 ± 6.4uU/ml였으며, 약물을 복용하지 않은 정상인의 집단에서는 복용 전 5.1 ± 1.8uU/ml이고 누에 분말 복용 후 4주째에는 4.2 ± 2.1uU/ml로 누에 분말 복용으로 인슐린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총당화혈색소의 변화를 조사한 성적에서도 유의적이지는 않았지만 당뇨환자의 경우 감소하거나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습니다.

누에 분말의 항당뇨 약리 작용은 누에 분말이 음식물과 같이 작은창자에 도달하게 되면 이당류를 단당류로 분해하는 효소 중 알파-글루코시다제(α-glucosidase)의 활성을 억제함으로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 시켜 결국 식후 고혈당을 조절해 주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잠상물 중에서 밝혀진 당분해 효소 억제제는 데오시노지리마이신(deoxynojirimycin)류 11종, 파고민(fagomine)류 2종, 아라비니톨(arabinitol)류 2종, 리비톨(ribitol), 카리스테진(calystegin) 및 트로판(tropane) 등 18 종류가 알려지고 있으며, 누에 유충에는 이들 물질이 상당량 축적 되고 있습니다.

혈당강하제로 사용하는 누에 가루는 여러 시험 결과 5령 3일째의 누에 가루가 좋은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5령 3일 이후의 누에는 누에 몸 안에 실샘이 발달하여 실샘의 량이 많아집니다. 누에 실샘 안에는 액상견(液狀絹) 들어 있습니다. 액상견은 소화가 잘 안됩니다.

재배상 내의 누에 동충하초

누에의 5령 3일란 누에가 알에서 깨어 나와 4번 허물 벗고 3일이 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급상으로 말하면 4번 허물 벗고 7번 뽕을 준 다음 휴식시의 누에입니다. 이때의 몸무게는 3.0~4.25g으로 평균 3.51±0.27g입니다.

생누에를 통체로 먹을 수 없으므로 누에를 건조하여 가루를  만들어 먹어야 합니다. 건조시키는 방법은 열풍건조와 냉동건조 방법이 사용됩니다.

5령 3일 누에를 급속 동결하여 냉동 건조한 누에의 무게는 0.35~0.58g이며 평균 0.5±0.1g입니다. 생누에 대비 건조율은 14.1%입니다. 한편 5령 3일 누에를 70~80℃에서 열풍 건조한 누에의 무게는 0.31~0.47g이며 평균은 0.39±0.05g입니다. 건조율은 16.0%입니다. 냉동건조가 열풍건조보다 건조율이 1.9% 더 좋습니다.

누에은 안정성 검정 실험 곤충으로 많이 이용되며 농약에 대하여 매우 약하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뽕밭의 뽕을 먹고 자랍니다. 누에 가루는 청결하고 안전성이 매우 높습니다. 누에 가루와 당뇨병의 연구는 잠사곤충연구소 류강선박사, 경희대학교 정성현 박사, 두 분의 연구 업적이 많습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