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 재배

경북대학교 윤재수 명예교수

사람들은 누에를 이용하여 건강을 누리고 경제적 부를 축적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동충하초(冬蟲夏草)균의 접종도 이러한 맥락의 일부입니다. 동충하초균의 접종으로 동충하초균의 침입을 받은 누에는 체내에 균을 보유하고 있지만 뽕을 먹고 정상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5령 말기에는 고치를 짓습니다.

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됩니다. 번데기가 된 다음에는 체내에 동충하초 균사의 만연으로 생명을 잃게 됩니다. 죽은 번데기 몸에서 영양분을 흡취한 동충하초균은 번데기 몸 밖으로 자실체를 자라게 하여 자실(子實)인 포자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 자실체와 자실의 모양이 눈꽃처럼 보이기 때문에 눈꽃 동충하초라 이름 합니다. 한편 누에에 기생하여 자란 동충하초이기 때문에 기주의 이름을 붙여 누에 동충하초라고도 합니다. 자실체는 고치 속에서는 잘 형성되지 않습니다. 자실체와 포자를 형성시키기 위하여 고치를 잘라 주어 관리해야 합니다.

누에 올린 후 7~8일경에 고치를 섶에서 따고 견면을 채취합니다. 고치속의 번데기는 정상적으로 건강해야 합니다. 고치를 딴 다음 5~6일 동안 18~20℃에 보호해야 합니다. 그동안에 완전한 번데기가 됩니다. 번데기가 완전하게 되고 감염 번데기는 단단하게 굳어집니다.

고치를 흔들어 보면 달가닥달가닥 소리가 납니다. 이때에 고치 자르기를 합니다. 고치를 자를 때는 번데기에 상처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고치의 상단부(上端部)를 칼날이 예리한 칼로 조심스럽게 자르고 번데기를 꺼냅니다. 동충하초균의 침입으로 죽은 번데기는 내부 조직의 경직으로 가만히 만지면 딱딱한 느낌을 줍니다.

균의 침입이 없는 정상적인 번데기는 조심스럽게 만지면 몰랑몰랑한 느낌을 줍니다. 감염된 번데기와 감염되지 않은 번데기를 구분하여야 합니다. 감염된 번데기만 동충하초 재배실(栽培室)로 옮겨 줍니다.

동충하초 재배실은 누에 한 상자 당 6.6m2의 넓이가 필요합니다. 재배 실은 온도와 습도 관리가 편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재배 실은 동충하초 감염 번데기를 옮기기 3일 전까지는 소독을 완료하고 창문을 개방하여 소독 냄새가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소독할 때는 버섯 재배에 사용되는 모든 기구들을 함께 소독하여야 합니다. 소독은 3% 포르말린으로 24시간 밀폐 소독을 합니다. 동충하초 재배실 내에 설치된 재배상은 감염 번데기에서 동충하초 버섯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자입니다. 여러 가지 형태가 있어 재배자가 알맞은 상자를 선택합니다.

재배상에는 소독수에 적신 광목천을 바닥에 깔아 두어 감염 번데기에 수분을 공급하고 재배상 내에서 번데기가 굴러다니지 않고 처음에 놓아둔 자리에 붙어 있게 합니다. 상자 속의 광목천 위에 감염된 번데기가 서로 붙지 않고 자실체가 자라서도 서로 붙지 않게 거리를 조정하여 나란하게 배열하여 놓습니다.

번데기의 배열이 끝나면 깨끗한 지하수로 광목천과 번데기가 충분히 젖도록 분무하여 줍니다. 재배상의 온도는 20~24℃가 되도록 유지 관리합니다. 습도는 항상 90% 이상이 되게 유지시켜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습도를 유지시키기 위하여 비닐을 덮어 주기도 합니다. 수시로 물을 뿌려주어 상자 내부가 건조하기 않게 조절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감염된 번데기를 재배상에 나열한 후 20여 일이 경과하면 동충하초가 충분히 자라 수확을 합니다. 수확 적기는 눈꽃 동충하초의 머리 부분에 흰색 분생포자가 많이 날아다니며 흰 가루가 눈에 보일 때입니다. 버섯의 크기는 지름이 약 3cm 이상이 됩니다.

동충하초가 자라 번데기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수확은 기주인 번데기와 동충하초 버섯을 함께 수확하여야 합니다. 수확한 버섯은 곧바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수확량이 많을 때는 5℃에 냉장 보관하거나 냉동건조 시켜 보관합니다.

누에 동충하초의 건강 기능성을 농촌진흥청 대형 공동연구과제에 의하여 서울대학교 천연물 과학연구소 및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에서 동물시험과 인체시험을 실시한 결과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질병 예방을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가장 기초가 되는데 실험용 흰쥐에 누에 동충하초를 투여하여 면역력 증강 효과가 확인되었고, 누에 동충하초의 노화 억제효과를 증명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생체 세포 노화의 지표가 되는 과산화지질을 억제하는 효과와 활성산소를 소거하는 효과를 세포 시험을 통하여 검색한 결과 우수한 과산화지질 억제 효과와 활성산소 소거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누에 동충하초를 섭취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운동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누에 동충하초에 대한 건강 기능성 시험 결과 면역력 증강 효과와 항산화, 항노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누에 동충하초를 섭취할 경우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