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하초의 효능

경북대학교 윤재수 명예교수
누에는 참으로 좋은 일을 사람들에게 많이 하였습니다. 자신의 몸을 바쳐 사람을 도운 살신성충(殺身聖蟲)입니다. 대한민국이 가난한 시절 수출산업으로 일익을 담당하여 공업입국의 디딤돌 역할을 하였던 잠사업이 국제경제의 혼란 속에 감산 정책으로 말미암아 양잠농가의 위기를 초래하였다.

양잠농가가 실의 빠져 있을 때 1997년 8월에 발표된 동충하초(冬蟲夏草)의 누에 접종 성공 보도는 전국 양잠농가뿐만 아니라 암으로 고생하는 환자들과 가족들에게도 희소식이 되었습니다.

눈꽃동충하초균을 누에에 접종하여 생산에 성공함으로써 양잠농가의 소득 증대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동충하초균은 자낭균강(子囊菌綱), 맥각균목(麥角菌目), 맥각균과(麥角菌科), 동충하초속(冬蟲夏草屬)에 속하며  한국, 중국, 일본 등 세계 여러 나라에 300여 종이 서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70여 종이 보고되고 있다.

동충하초(冬蟲夏草)는 버섯의 일종이다. 중국 티뱃의 3,000~6,000m 고산지대에 서식하는 박쥐 나방에 동충하초균이 감염하여 숙주를 죽이고 자실체를 형성하여 성장한 곤충 기생 버섯이다. 이 버섯을 중국에서 한약재로 처음 사용하였다.

중국에서는 박쥐 나방에 기생한 동충하초를 불로장생(不老長生)의 비약으로 여겨 왔다. 동충하초의 약효에 관한 기록은, 중국 청시대(靑時代) 본초종신(本草從新)이 처음이다.

본초종신에는 “동충하초는 폐를 보호하고 신장을 튼튼하게 하며, 출혈을 멈추게 하고 담을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데 사천가정부(四川嘉定府)에서 생산되는 동충하초가 가장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치료 대상 병명은 결핵, 황달 등 주로 신장과 폐기능 장애의 치료에 사용하였다. 중국에서 약용으로 박쥐 나방 동충하초, 큰 번데기 동충하초, 균핵 동충하초, 매미 다발 동충하초, 유충 흙색 다발 동충하초, 백강균 등이 사용되어 왔다.

동충하초의 약효는 면역기능 증강, 감기, 폐결핵, 기침, 천식, 빈혈, 허약체질 개선, 남성 성기는 강화,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1992년 히로시마 올림픽 육상 종목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운 선수들이 동충하초를 장기 복용하였다는 기록과 중국 정치 지도자였던 등소평의 건강을 동충하초가 지켜 주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최근 연구로서 항암작용과 약물 중독 해독 효과, 염증 억제 효과, 유선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많다. 농업 분야에서는 해충구제 용으로 사용하는 미생물 농약으로 활용하고 있다.

동충하초의 미생물 농약으로서 장점은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높고, 자연생태계에 영향을 적게 주고, 잔효 기간이 길어 지속성이 높고, 적용 해충 범위가 넓고, 해충의 저항력 증가 기회를 주지 않으며, 유전적 조작 기술을 응용할 수 있다.

중국 티뱃산 동충하초의 성분을 보면 수분 10.84%, 조 단백질 25.32%, 조지방 8.4%, 회분 4.1%, 코디세핀 0.7% 등이 함유되어 있다. 조 단백질 중에는 17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고 조지방 중에는 포화지방산 13%, 불포화지방산 82%가 함유되어 있다.

코디세핀은 핵산 물질로서 세포의 유전정보에 관여하면서 저하된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여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전환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누에에 접종하여 재배에 성공한 눈꽃 동충하초균의 효능은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전문 기관에서 실험을 시시하여 인체에 유용한 기능들을 밝혀내고 있다.

눈꽃동충하초 일명 누에 동충하초는 농촌진흥청에서 원균을 생산하여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농가에 보급된 종균은 제조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용하여야 한다. 수령 후 보관은 5℃에 냉장 보관하여야 한다.

접종실은 야외 온도,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단열처리가 잘 되어야 한다. 접종실 내에서는 온. 습도 조절이 잘 되어한다. 접종실의 크기는 누에 1상자당 6.6m2 넓이가 필요하다. 종균의 접종에 가장 적당한 누에는 5령인 누에다.

중요한 점은 허물을 벗고 난후 뽕을 주지 않은 상태로 5시간 이내에 접종하여야 한다. 이때는 새로 생겨난 피부는 종균의 발아 침투가 가장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이다. 5시간이 경과하면 새로 생겨난 누에의 피부는 경화되어 종균의 침투가 어렵게 된다.

종균의 접종량은 누에 1상자당 1,500㎖ 정도이다. 접종균을 분무기에 넣고 종균이 안개처럼 분무 될 수 있도록 분무기의 꼭지를 잘 조정한 다음 분무기를 흔들어 가면서 천천히 고르게 분무하여 누에 표피가 충분히 젖도록 분무하여야 한다.

접종이 끝나면 즉시 냉온 방기와 가습기를 가동하여 실내 온도를 26~30℃, 습도를 95% 이상 되게 조절한다. 온도와 습도가 종균이 발아 침투하기 좋은 상태로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적정 온도와 습도를 24시간 이상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뽕은 종균 접종 후 10시간이 지나서 한 번만 주어야 한다. 접종 후 24시간이 지나면 잠실의 온도를 23~24℃로 유지시켜 주고 습도는 65~70%가 되도록 한다. 누에가 한군데 모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뽕을 주고 사육하여야 한다. 그리고 누에자리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하고 고온 다습에 의한 잠병 발생이 없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 이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