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 이사·최현숙 차장, 개정된 치료재료 가치평가제도 소개

메드트로닉코리아 소속 직원이 저술한 논문이 이번에는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지(Journal of Health Technology Assessment, 이하 JoHTA)에 소개됐다.

메드트로닉코리아(대표 허준)는 19일 대외협력부 이상수 이사와 최현숙 차장이 저술한 '의료기기 혁신 가치 평가: 건강보험 급여 범위 결정을 위한 다기준결정분석의 적용(Appraising the Value of Medical Device Innovation in South Korea: Multi-Criteria Decision Analysis Application for Reimbursement Coverage Decision-Making)'이라는 제목의 논문이 JoHTA 2015년판에 실렸다 고 밝혔다.

이 논문은 2014년 12월 시행된 ‘행위-치료재료 등의 결정 및 조정기준’의 일부 개정된 내용 가운데 치료재료 상한금액을 결정하는 가치평가제도에 대한 부분을 소개하고 있다.

다기준결정분석(Multi-criteria Decision Analysis, MCDA) 방법을 적용한 치료재료 가치평가제도는 임상적 유용성 입증자료를 통해 두 가지 트랙으로 치료재료 상한금액을 평가한다. 주요 평가항목은 임상적 유용성, 비용 효과성, 기술혁신 등 세 가지다.

이번 논문은 국내 개정제도 도입의 배경 및 과정, 시사점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영문으로 작성돼 국외 이해관계자들의 대한민국 치료재료 보험급여 및 가격결정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논문을 비롯한 JoHTA 게재 논문은 학회 웹사이트(www.kahta.or.kr)  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메드트로닉 관계자는 "직원들의 활발한 연구 및 저술을 유도하는 등, 근거중심 의료를 비롯한 보건의료제도 전반의 이해 제고를 위한 내부 역량 강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10월에는 대외협력부 이상수 이사 등이 공동저술한 논문 이 대한의사협회지에 실렸고, 11월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국제약물경제성평가 및 성과연구학회(ISPOR) 학술대회에서 곽민정 과장과 황효정 과장의 연구가 각각 소개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