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건강생활 지원 표준평가모델 개발'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소화기내과 최상욱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하는 연구팀은 최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인간기능생활지원 로봇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노인의 건강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표준평가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과제를 위탁받았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2013년 3월까지 진행되는 총 연구기간 중 오는 2005년 3월까지 1차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번 연구는 노인들에게 흔히 생기는 노화현상이나 고혈압, 당뇨, 위장장애, 피부질환, 우울증 등 각종 질병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평가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 노인들의 부족한 기능이나 질환에 대한 관찰과 예방을 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내과, 신경정신과, 피부과 교수들로 구성된 의료진의 전문적인 연구 활동으로 세부사항 및 문항을 만들어 노인들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 노인의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요구에 대한 표준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개인모델의 평가기법을 개발해 노인들에게 요구되는 여러 가지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장비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1단계로 노인들의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지원에 대한 건강 및 의료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한 세부적인 콘텐츠를 확립하고, 이러한 콘텐츠와 노인들 및 노인환자 등에 대한 표준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아울러, 이러한 정보들 간의 연결성을 규명하고 평가기술을 개발하는 과정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