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연 회장, KRPIA 운영 키 ‘열린 소통’ 강조

“제약산업의 진정한 성장엔진이 되기 위해 보다 열린 소통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제약업계 이익 단체에서 여성 최초로 KRPIA 회장에 오른 김옥연 신임 회장이 정부와 보조, 열린 소통, 보건의료 인식 향상을 핵심 키워드로 삼고 업계 전반적인 발전의 토대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옥연 회장은 지난 13일 플라자호텔에서 메디팜스투데이 기자와 만나 협회 운영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과거 국내제약사와 글로벌제약사간의 갈등 관계 역시 점점 상생하는 분위기로 변하고 있고 새로운 운영 방식보다는 현재의 흐름 가운데 정부와 보조를 맞춰 인식을 향상시키는 방향을 유지하고자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국내 제약사와 협력 관계에 대해서는 “2014년 오픈 컨퍼런스를 (양 협회가)개최한 것은 행사 자체 의미를 뛰어 넘어 R&D 에코 시스템 구축해 나가는 첫 걸음이 됐다”고 평가하면서 “향후에도 국내사와 글로벌제약사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향상시키려는 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의 소통은 제약산업의 진정한 성장을 공동 목표로 한다면 정책은 물론 국민들이 가지는 제약업계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제도적 지원, 반갑지만 개선 속도 느려

김옥연 회장은 정부의 제약산업 규제 개선에 대한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제도 개선이 산업의 변화를 따라오지 못해 아쉽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허가-특허연계제도, 약가규제개정안 등은 정부의 성과라고 생각하고 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면서 “다만 2020년 10대 제약강국 진입하겠다는 정부의 포부와는 달리 정책 개선 속도는 조금 지연되고 있는 느낌”이라고 전했다.

약가제도 개선안에 대해서는 “규정 자체보다는 운영방식이 중요한 제도라고 생각한다”면서 “제도에 경직성이 있으면 안 되고, 제약산업발전과 환자 접근성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대해서는 확실히 하면서 심평원과 복지부 등과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허가특허 연계제도에 대해서는 “이 제도가 오리지널제약사에 혜택이 가는 제도로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으나 사실상 제네릭사의 특허 도전과 오리지널사의 특허 방어 등이 적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도화 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면서 “제네릭 회사와 오리지널제약사 모두에게 상호 보완이 되는 제도라는 인식이 제고돼야 한다”고 밝혔다.

제약산업 전반을 지배하고 있는 리베이트 문제와 제약사 CP규정에 대해서는 엄정한 기준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옥연 회장은 “엄정한 기준을 스스로 정해서 투명성을 높이는 건 원칙”이라고 전제하면서 “반면 일부 규정은 ‘규정을 위한 규정’이라고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당한 교육 목적의 강의, 전문성에 기반한 자문조차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건 다른 산업에 비해 오히려 비합리적 일 수 있는 것 같다”면서 “전문성과 교육 목적을 정당한 행위들은 양성화하되, 부당한 치료 처방 행위를 유도하기 위한 행위들은 지금보다 엄정한 기준을 적용하는 게 맞고 그래야 국민의 신뢰와 정당성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사와 다국적제약사의 코마케팅이 증가하면서 각 회사가 가진 CP 기준이 엇갈리는 것 역시 엄정한 기준이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공정경쟁 규약 개정에 대한 준비 작업에 대해서는 “제약협회가 의견을 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고, KRPIA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핵심은 자문 강연 등이 허용되는 범주에 포함이 안 되어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내 제약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과 달리 다국적제약기업의 공장과 연구소 등이 한국 시장을 떠나가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부의 기업 투자 유치 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옥연 회장은 “일자리 창출이 굉장히 큰 사회적 기여지만 기업활동은 연속성 있게 진행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기업의 건강한 활동을 위한 비즈니스 결정들은 기업의 글로벌 상황이나 정부의 시책을 고려해 내려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벨기에의 경우 인건비가 높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공장과 연구소를 설립한다”면서 “그 이유는 정부의 투자유치 전략들이 성공적으로 발현되기 때문이고 따라서 그런 투자유치 환경이 맞는다면, 미래에는 기회가 올 것”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