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시절 교육이 환자 돕는데 도움"

"병원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받았던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평가개발부 이은영 연구원은 지난 1월 28일 오전 7시 40분경 지하철 3호선 홍제역에서 갑작스런 심정지로 정신을 잃고 쓰러진 환자를 자동제세동기(AED)로 응급처치한 뒤 신원을 밝히지 않고 사라져 '홍제역 천사'로 불렸다.

쓰러진 환자는 공무원 정모(50세).

이 연구원은 역무원이 정씨에 대해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것을 지켜보다가 얼굴상태가 파래져 위급한 상태로 판단하고, 자동제세동기를 가져오도록 부탁해 응급처치하다 119 응급대원이 온 뒤 자리를 떴다.

그는 환자의 상태에 대해 "얼굴빛이 워낙 안좋아 사망까지도 우려됐다"면서 "소생해도 뇌손상을 걱정할 정도였는데 나중에 만나뵙고 (건강하셔서)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간호사로 입사했을 때부터 교육을 받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다행이었다"며 "제세동기를 사용할 때는 소리를 통해 가이드를 해주기 때문에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서울아산병원과 삼성서울병원에서 7년 동안 간호사로 근무했다.

이은영 연구원은 "심폐소생술 교육은 미국 심장협회 가이드라인에 따라 바뀌게 된다. 제가 10년 전 받았던 교육과 현재 받는 교육이 다르다"며 "몇 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 해서 반복해서 받으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신원을 밝히지 않은 이유에 대해 "환자 때문에 정신이 없는 상황이었고, 처음부터 상황을 얘기해줄 역무원분들도 계셨기 때문에 굳이 (신원을 밝힐)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홍제역 천사'가 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이은영 연구원은 "의료인으로서 제 할일을 했을 뿐인데 감사하기도 하고 당황스럽기도 하다"면서 쑥스러운 듯 웃었다.

한편 서울메트로 본사에서는 이은영 연구원에 대해 감사패를 전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