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접속, 모바일 등 기술 발전…보험급여 해결이 과제

국내에선 논란의 중심에 있는 원격의료가 미국 등에서는 올해 성장 추세를 보일 전망이다.소비자등은 원격의료(telemedicine, telehealth)에 대해 열광하고 제공자들은 재정적 인센티브와 기술들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관련 기술이 오랫동안 있었지만 원격의료는 올해 디지털 헬스에서 최대 추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헬스 시스템은 비용절감과 헬스케어 개선을 위해 토대와 인프라를 바꾸고 있다.

병원 리더들은 헬스케어 질과 결과의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 조직 결정을 위한 툴을 찾고 있다.

올해 원격원료의 발전은 과거에 비해 보다 빠른 인터넷 접속과 더 우수한 화상 채팅을 제공하는 더 나은 소프트웨어, 모바일 기기로 사람들이 어디서든 의사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이다.

또한 전자건강기록(EHR)의 적용은 환자 기록에 의사들의 접근을 더 쉽게 하고 환자들은 의사가 더 많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동시다발 메시지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 사람들은 헬스케어를 위한 기술사용이 가장 많을 것으로 보인다.

원격의료는 노인들에게 최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노인들은 개인적으로 의사를 만나기 위해 실제로 이동에 어려움이 더 많을 것이다.

제공자의 관점에서 원격의료는 비용을 절감하고 의사의 시간 사용을 더 좋게 할 수 있다.

최근 한 연구에서 원격의료는 방문마다 100달러 이상을 절감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의사들은 헬스케어 제공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있어 원격의료의 보험급여가 중요하다.

미국에서 지난 수년간 새로운 법은 재향군인과 메디케어 환자에게 급여를 확대했다.

원격의료 시장

iData Research에 따르면 원격의료는 투자 기회는 물론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개선한다.2020년까지 미국의 환자 모니터링 시장은 대부분 원격의 사용 확대 때문에 약 50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보고서는 충격 바이탈 사인 모니터(vital sign monitor), 태아와 신생아 모니터, 혈압 모니터가 판매될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 원격의료 시장은 질병 상태 관리를 위한 원격의료가 이 시장의 절반 이상을 구성해 향후 5년간 2배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

공공과 민간 조직들이 수년 동안 기술을 위해 예산을 더 많이 투자하고 있어 원격의료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ReportsnReports.com에 따르면 원격의료 시장은 2014~19년 사이에 연평균 18.88% 고성장이 예상된다.

원격의료를 발전시키는 다른 요인은 기술 투자에서 의사들의 신뢰를 제고할 급여와 헬스케어 정책의 변화이다.

현재 헬스케어 기술은 실제로 유비쿼터스가 되도록 원격의료를 위해 보다 효율적이고 상호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원격의료 도입을 위해 복지부가 시범사업을 하고 있지만 의료계의 저항으로 싱행까지는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원격의료는 서로 대화할 수 있고 호환할 수 있는 안전한 기술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