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희 서울시약사회 부회장…약국 돌봄 서비스 의지 보여

서울시약사회가 올해 우리 사회 소외된 이웃을 위해 추진한 사회 기여 사업은 '우리 동네 빈곤 노인 여성 돌보기 및 약료관리서비스', '쪽방촌 가정방문상담 및 약료 서비스', '지역사회 어르신 지원', '가출소녀돌봄약국 운영', '성폭력 예방교육' 등이다.

약사 개개인이 지역사회를 기점으로 진행하던 봉사 운동을 약사회 안으로 끌어들여 체계를 갖추고 약사사회 내에서 풀어나가려는 이와 같은 시도는 의미있는 성적을 거두고 있다.

체계화되지 않았던 봉사활동이 서울시약사회 사업으로 전개되면서 서울시라는 지역단체와 협력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

이 같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권영희 서울시약사회 부회장은 "약사가 지역사회 건강관리자 역할을 해 왔던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면서 "약국이 지역사회에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을 체계화시켜 약국의 의미를 다시 돌이켜 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약사회에서 진행한 '우리 동네 노인여성 돌보기 및 약료관리 서비스'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진행한 결과 당초 참여 예상 약국보다 7%나 늘어난 258개 약국이 참여하는 성과를 올렸다.

사각지대에 있는 파지수거 노동 참여 여성 노인에 대한 정기적인 약국 방문 상담과 약료서비스(의약품 제공)를 목표로 삼았던 이 사업은 서울시 공모사업으로 한시적으로 운영됐다가 서울시약사회 약국 참여율 증가와 사업성과가 도출되면서 내년에도 사업을 이어가게 됐다.

권영희 부회장은 "내년에는 대상자 있는 약국 지역에서 공모를 진행해 더 많은 대상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쪽방촌 가정방문상담 및 약료서비스는 지역사회단체 등과 활동 부분이 겹쳐 봉사 활동을 원하는 약사들에 한해서 개별적 봉사활동으로 진행키로 했다.

서울시약사회가 올해 진행한 사회 기여 사업 중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사업은 '가출소녀돌봄약국'으로 지난 4월부터 올해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일시 쉼터 등 연계 사업 확대와 방문 소녀들의 점진적 증가 등을 이유로  내년에도 사업을 이어나가게 됐다.

가출소녀돌봄약국은 가출 소녀 유입이 많은 광진구, 성북구, 은평구, 마포구, 동작구, 강서구, 관악구, 영등포구 등 8개 지역 102개 약국이 참여한 사업으로 가출한 소녀들에게 의약품 지원과 무료 진료 안내 및 상담을 통한 거처(쉼터 연계) 제공까지 지원되고 있다.

권영희 부회장은 "지하철에 지난 4월 안내광고를 올린 이후 점차적으로 약국을 방문하는 가출 소녀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들의 상태나 상황을 정확하게 지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약사 교육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시작 초에는 가출 소녀 방문에 당황해 하시는 약사분들이 계셨는데 사업이 진행되면서 약사분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오는 경우도 있고, 더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려고해서 이들 청소년 응대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면서 "쉼터 센터장 간담회를 통해 약국에서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정리하고 어떻게 쉼터로 연계해 나갈 지에 대해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약사회는 가출소녀돌봄약국을 운영하면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약국에 위기의 소녀 이용자 응대방법 메뉴얼을 배포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약국 입구에 현판을 부착, 청소년들이 돌봄약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권영희 부회장은 "약국을 찾아온 청소년이 상담을 통해 안정을 찾고 가출한 그룹에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센터인 '나무'와 청소년 쉼터 '누리'와 연계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아직까지는 이런 체계가 잡혀있지 않아 올해는 돌봄약국 홍보를 하면서 쉼터 등 지원센터의 도움까지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약사회는 건강한 성문화 정착을 위해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권영희 부회장은 "서울지역 청소년의 올바른 성교육 가치관을 형성하고 성적인 주체로서 자기 자신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지난 11월 4개 학교를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면서 "데이트 성폭력, 사후 피임약 복용법 등의 강의를 통해 그동안 잘 못된 성인식을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